장애인체육 종목소개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장애인체육 종목소개 HOME

장애인체육 종목소개

장애인체육 종목소개

보치아 (Boccia)

경기소개

공을 던져 표적구에 가까운 공의 점수를 합하여 승패를 겨루는 경기로 뇌성마비 중증 장애인과 운동성 장애인 만이 참가할 수 있는 종목이다.

휠체어테니스 (Wheelchair Tennis)

경기소개

휠체어테니스는 장애인들이 휠체어를 이용해 이동하여 테니스 경기를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스포츠이다.
대부분의 규칙은 일반 테니스와 동일하나 이동이 불편한 점을 감안하여 약화된 규정이 포함되고 있고 휠체어의 운용과 관련된 부분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론볼 (Lawn Bowling)

경기소개

론볼은 잔디 경기장에서 볼을 굴려가며 행해지는 스포츠로, 장애인 충분히 참여할 수 있는 정적인 경기이다.
표적이 되는 공인 '잭'을 먼저 굴려놓고 공을 근접시켜 겨루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공이 완전히 구형이 아니라서 휜 경로로 굴러가게 된다. 경기를 하면서 서로 대화를 나누며 우의를 다질 수 있는 여유가 있는 방면에 상대방의 전략에 대비하는 냉철한 판단력과 그것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되는 지적인 운동이다.

수영 (Swimming)

경기소개

수영은 척수장애인, 뇌성마비인, 절단 및 기타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지적장애인 등 모든 유형의 장애인이 참가 가능한 종목이다.

장애인 아이스하키 (Para IceHockey)

경기소개

아이스하키를 장애인들이 즐길 수 있도록 변형한 경기로 일반 아이스하키처럼 각 팀은 골키퍼 이외에 5명의 선수가 경기에 참가하며, 스피드와 함께 경기 중 과격한 충돌이 허용되는 다이내믹한 경기이다.

탁구 (Table tennis)

경기소개

장애인이 임할 수 있도록 경기 규정을 변형한 탁구 경기를 말한다. 장애인 탁구에는 척수장애, 절단 및 기타장애, 뇌성마비는 통합하여 경기에 참가하되 기능별 분류하여 10등급으로 구분되는데 1-5등급까지는 휠체어를 사용하는 등급이고 6-10등급까지는 입식 등급입니다.

알파인스키 (Alpine ski) / 스노우보드(Snowboard)

경기소개

슬로프 위에서 즐기는 설상 스포츠로 알파인스키는 크게 회전, 대회 전 경기가 있으며, 스노우보드는 뱅크드슬라롬, 크로스로 나눌 수 있다.

골볼 (Goal ball)

경기소개

골볼은 경기 특성상 경기장의 모든 표시는 손으로 만져서 알 수 있도록 돌출되어 있어야 하고 볼 속에는 방울이 들어있어 청각적 신호를 발산해야 한다. 경기 시작 전에 선수는 관절 보호를 위해 보호대를 착용하고 시각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해 경기가 시작해서 끝날 때까지 모든 선수는 눈가리개를 사용해야 한다.

배드민턴 (Badminton)

경기소개

배드민턴 경기는 대한 배드민턴협회 경기 규정과 동일하다. 96전국 체전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배드민턴 경기는 탁구 경기와 더불어 장애인들이 가장 접하기 쉽고 선호하는 종목이다. 2020도쿄 패럴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진행한다.

댄스스포츠 (Dance)

경기소개

댄스스포츠는 지체, 청각, 시각장애인이 비장애인과 하나가 되어 운동하는 스포츠로 스탠더드, 라틴, 듀오 등의 종목이 있으며 4개의 장애등급으로 나누어 경기를 진행하고 있다.

휠체어농구 (Wheelchair Basketball)

경기소개

휠체어 농구는 선수들이 휠체어에 앉아서 하는 농구 경기로 국제농구 연맹(FIBA)의 일반 농구 경기 규칙을 적용하면서 몇 가지 예외규정만 두고 있다.

사격 (Shooting)

경기소개

사격은 전국장애인 체육대회에서는 공기총 경기만 시행하지만 장애인 올림픽 등 국제 경기 대회에서는 스포츠 권총, 자유권총, 스탠다드 권총, 화약총, 경기도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전국체전에서는 공기권총과 공기소총 경기만 시행된다.

양궁 (Archery)

경기소개

양궁 경기는 휠체어 규정을 제외한 모든 규칙은 일반 양궁 규칙과 동일하며 장애인 스포츠 종목 중 유일하게 일반규정과 동일하여 경쟁이 가능한 종목으로 우리나라는 일반 양궁과 같이 세계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양궁 강국이다.

휠체어럭비 (Wheelchair Rugby)

경기소개

장애인 체육에서 소외된 경추손상 및 사지에 장애가 있는 장애인들이 스포츠 종목으로 심폐지구력 향상 및 근력 향상, 비만 개선의 효과가 있으며, 유일하게 휠체어끼리의 접촉이 다능한 휠체어 스포츠 중 하나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울릴 수 있는 휠체어 스포츠이다.

휠체어펜싱 (Wheelchair Fencing)

경기소개

펜싱경기는 국제펜싱연맹(FIE) 규칙에 따라 진행되며 휠체어 선수를 위해 약간의 수정조항이 적용된다. 경기는 참가 선수에 따라 등급별로 통합 시행하며, 남·여 개인전, 단체전이 있지만 전국 장애인 체육대회에서는 개인전만 실시하고 남자 선수는 플뢰레, 어페, 사브르 종목에, 여자 선수는 플뢰레 종목만 참가할 수 있다.